1905년 오스트리아-헝가리제국(現 헝가리) 부다페스트 출생으로 오스트리아의 비엔나 대학에서 정신의학을 전공한 그는 프리츠 랑, 무르나우등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거장들이 포진해있던 독일의 UFA(Universum Film AG)에서 영화일을 시작했다.
이차대전 발발 전까지 독일영화계에서 시나리오, 편집 그리고 조연출을 담당했으나 유태인이었던 그는 히틀러의 나치 정권 수립이후, 해외로 망명 할수 밖에 없었으며 이때 그의 탈출을 도운 사람이 MGM사의 설립자인 Louis B. Mayer 이었다.
루이스 메이어의 도움으로 헐리우드로 이주한 그는 1944년 MGM사가 제작한 로버트 테일러 주연의 전쟁 로망스 [송 오브 러시아]의 재촬영분을 연출하며 미국에서의 활동을 시작했고 1948년 프랭크 시나트라 주연의 코믹 뮤지컬 [The Kissing Bandit]로 공식 데뷔했다.
1951년 아서 밀러의 희곡을 각색한 [세일즈 맨의 죽음 Death of a Salesman]을 발표하고 연출가로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베네덱은 1953년 자신의 대표작인 마론 브란도 주연의 모터사이클 갱 무비[와일드 원]을 연출했다.
독일어를 포함하여 6~7개국의 언어를 자유롭게 구사하는 그는 [와일드 원]의 성공이후, 독일과 프랑스에서도 작품을 발표했으며 1950년대 중반 방송계로 진출하여 빅 모로의 [전투]와 데이빗 젠센의 [도망자]등 대표적인 60년대 인기 드라마를 연출했다.
1975년 연출작, 그리스를 배경으로 한 첩보물 [Assault on Agathon]을 마지막으로 현역에서 은퇴한 후, 한때 NYU에서 영화연출을 강의했으며 1992년 미국 뉴욕의 브롱크스에서 노환으로 별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