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5년 미국 뉴욕시에서 프로듀서인 아버지 도미닉 던의 장남으로 태어난 그리핀 던은 L.A에서 성장하여 콜로라도에서 학교를 나왔으며 1970년대 후반 다시 뉴욕에 정착하였다.
23세의 나이에 살해당한 비운의 여배우 도미니끄 던의 오빠이기도 한 그는1975년 래리 피어스 감독의 [저 하늘에 태양이 The Other Side of the Mountain]에 출연하며 영화배우의 길을 걷기 시작하였으며 존 랜디스의 [런던의 늑대인간 (81)] 과 마틴 스콜세지의 [After Hours (85)]등에 출연하여 유명세를 얻었다.
1996년 케이트 캡쇼, 엘리엇 굴드 등이 출연한 단편 [Duke of Groove]를 연출하고 아카데미 최우수 단편영화부문 후보에 오르며 연출 감각을 인정받았으며 1997년 맥 라이언 과 매튜 브로데릭이 공연한 로맨틱 코미디 [애딕티드 러브]를 연출하고 장편 데뷔하였다.
1998년 니콜 키드만과 산드라 블럭이 공연한 두번째 장편, 환타지 코미디 [프랙티컬 매직 Practical Magic]을 연출하였으며 이후, [Famous (00)] [Fierce People (05)] 그리고 2008년 우만 써먼, 콜린 퍼스 주연의 로맨틱 코미디 [뉴욕은 언제나 사랑중 The Accidental Husband]등의 작품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