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스 반 산트 Gus Van Sant

미국인디

by 켄2 2008. 2. 18. 04:57

본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52년 미국 켄터키주 루이스빌 출생으로 본명은  Gus Greene Van Sant Junior 이다. 1970년 로드 아일랜드 디자인스쿨이 입학한 구스 반 산트는 재학시절, 앤디 워홀,스탠 브렉카지와 같은 전위 영화 감독들을 알게되었고 그드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락밴드 토킹 헤즈의 멤버인 뮤지션 데이비드 전과 학창시절 클라스메이트였던 반 산트는 한때 영화계 데뷔전 뮤직 밴드의 멤버로 활동하기도 했으며 광고에이전트에서 CF를 연출했다.

한때 로저코만의 휘하에 있기도 했던 그는 1985년 저예산 독립영화 [말라 노쉬] 를 발표하고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으며 1989년 연출작 [드럭스토어 카우보이]로 전미 평론가협회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하며 인디 영화계의 새로운 인물로 부상했다.

1990년 미국사회의 언더그라운드 문화를 로드무비의 형식으로 그려낸 리버 피닉스의 [아이다호]로 일반 관객에게 뜨거운 갈채와 컬트적 지지를 받았으며 1995년 니콜 키드만 주연의 [투 다이 포]를 메이저 자본으로 완성하고 인디작가에서 헐리우드 메인스트림으로 진입했다.

1997년 메이저 자본으로 완성된 멧 데이먼, 벤 애플렉 주연의 [굿 윌 헌팅 Good Will Hunting]로 비평과 흥행 양분야에서 놀랄만한 성공을 거둔 반 산트는 오랫동안 자신이 기획한 알프레드 히치콕의 클래식 스릴러 [싸이코]의 리메이크 작업에 착수하였다.

영화사상 그 유례가 없을 정도로 각 쇼트마다 원본과 동일한 촬영을 통해 완벽히 그대로 재현해낸 반 산트의 리메이크 작 [싸이코]는 그의 열정과 의욕만큼의 성공을 거두지 못하였으나 그 실험정신만큼은 영화사에 길이 남을만하다는 평을 얻었다.

2000년 자신의 전작 [굿 윌 헌팅]에 마틴 브레스트의 [여인의 향기(92)]를 믹스한 듯한 이야기 구조의 드라마 [파인딩 포레스트 Finding Forrester]를 연출하였으며 2002년 메이저 스튜디오를 떠나 다시 인디 아트하우스 시네마로 복귀하여 배우 맷데이먼과 벤 애플렉의 동생 캐시 애플렉이 공동으로 각본을 집필하고 주연한, 자신의 [데쓰 트릴로지]의 첫작품 [게리]를 연출했다.

이후 1999년의 콜롬바인 총기난사 사건을 바탕으로 한 [엘리펀트 (03)]과 전설적인 뮤지션 커트 코베인의 죽음에 대한 은유적 작품 [라스트 데이즈(05)]를 통하여 자신의 [데쓰 트릴로지]를 완성한 반 산트는 2003년작 [엘리펀트]로 깐느영화제 그랑프리와 감독상을 수상했다.

2007년 블레이크 넬슨의 원작을 각색한 [파라노이드 파크]와 2008년 동성애 인권운동가이자 실제 게이인 하비 파크의 전기를 다룬 숀 펜주연의 [밀크]를 완성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