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0년 영국 머지사이드출생의 찰스 크라이튼은 헝가리에서 망명해온 당시 영국 영화계의 대부 알렉산더 코다의 프로덕션인 런던 필름에서 편집기사로 출발했다.
1944년, 영국의 일링 스튜디오로 자리를 옮긴 크라이튼은 데뷔작인 전쟁 드라마 [위험에 빠진 그들을 위하여
For Those in Peril]로 데뷔하였으며 이후 , 4~50년대 영국에서 크게 유행한 일링코미디의 태동을 알린 작품 [대소동 Hue and Cry (47)]을 통해 이름을 알렸고 일렉 기네스 주연의 코미디 [라벤더 언덕의 군중 The Lavender Hill Mob (51)] 와 [티트필드의 벼락 The Titfield Thunderbolt (53)]등의 작품으로 전성기를 구가했다.
60년대 들어 방송계로 활동무대를 옮긴 그는 60년대 방영된 영국 최고의 인기 드라마 중 하나인 [어벤저스 The Avengers]씨리즈를 비롯한 다수의 TV드라마와 TV용 영화를 연출했으며 1988년 마지막 장편 연출작인 [완다라는 이름의 물고기 A Fish Called Wanda]의 완성전까진 TV물에만 주력했다.
출연 배우중 하나였던 존 클리즈와 공동으로 집필한 시나리오로 완성한 [완다라는 이름의 물고기]는 당시 기록적인 흥행스코어를 남기고 비평면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이 작품으로 찰스 크라이튼은 아카데미 최우수 감독상과 각본상 후보에도 올랐으나 80년대 최고의 영국 코미디 영화라는 찬사를 받은 이 작품은 유감스럽게도 그의 마지막 작품이 되었다.
1999년 영국 런던의 사우스 켄징턴에서 향년 89세를 일기로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