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세일즈와 함께 미국 2세대 인디영화를 대표하는 연출가 찰스 버넷은 1944년 미시시피주 빅스버그에서 태어났다. 2차 대전을 전후로 군수산업이 급격히 발전하면서 일어난 Second Great Migration을 따라 당시 대부분의 흑인 가정이 그러했듯이 새로운 일자리가 필요했던 부모를 따라 캘리포니아로 이주한 버넷은 어린시절 L.A에서 성장하였으며 고교를 졸업한 후, UCLA로 진학하여 영화를 전공했다.
1973년 자신의 첫 장편 [Killer of Sheep]를 연출했으나 이 작품은 4년이 지난 1977년에서야 일반에 공개되었으며 1981년에 베를린 영화제에 출품되어 특별상을 수상하고 뒤늦게 재평가 되었다. 1983년 두번째 장편인 저예산 인디 영화 [My Brother's Wedding]를 발표하였으며 1990년 자신의 작품 중 처음으로 극장에서 정식 개봉된 대니 글로버 주연의 [분노와 함께 잠들다 To Sleep with Anger]를 150만불의 저예산으로 완성하고 선댄스 영화제 특별상을 수상했다.
1994년 실화에 기초한 범죄극 [초보 형사 JJ The Glass Shield]를 연출한 이후, TV물과 다큐멘터리 연출에 주력한 버넷은 2007년, 남아프리카 공화국으로 부터 1990년에 독립한 나미비아 공화국의 투쟁사를 나미비아 공화국의 초대 대통령으로 추대된 민중 지도자 Sam Nujoma의 시각으로 다룬 서사드라마 [나미비아- 자유를 위한 투쟁 Namibia: The Struggle for Liberation]을 나미비아 공화국의 재정지원을 받아 완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