끔찍한 신체훼손과 망측하고 괴기하며 수위 높은 표현으로 가득찬 스타일로 자기만의 유니크한 작품세계를 구축한 애니메이터 빌 플림턴은 1956년 미국 오레곤주 포틀랜드에서 태어났다.
1968년 포틀랜드 주립대를 졸업하고 뉴욕으로 건너가 School of Visual Arts에 입학한 그는 [뉴욕 타임즈]와 [보그] [펜트하우스] [베니티 페어][롤링 스톤즈] [내셔널 램푼]등의 잡지에 일러스트와 카툰을 기고하고 연재하였으며 강렬하면서도 독특한 그의 카툰은 금방 유명세를 얻기 시작했다.
1977년 첫 단편 에니메이션 [Lucas, the Ear of Corn]을 발표했으며 1985년 [붐타운]이후 본격적으로 애니메이션 연출하기 시작한 플림턴은 종종 자신을 모델로 한 남성캐릭터를 자신의 작품속에 그려냈으며 한편의 애니메이션에 사용되는 모든 셀을 혼자서 제작하는 작업 스타일로 업계를 놀라게했다.
1987년 연출한 단편 애니애니메이션 [Your Face]로 아카데미 최우수 단편 애니메이션 후보에 오르며 업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으며 1992년 첫 장편 애니메이션 [The Tune]을 발표하고 각종 애니메이션 페스티발을 통해 언론의 극찬을 받았다.
1994년 실사 코미디 영화인 [J. Lyle]를 연출했으며 1997년 발표한 장편 애니메이션 [나는 이상한 사람과 결혼했다]로 선댄스 영화제에서 대단한 호평을 모았다. 전세계적으로 개봉되어 수많은 애니메이션팬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긴 이 작품은 그의 대표작으로 대중관객에게 각인되었으며 2001년 완성한 SF 애니메이션 [뮤턴트 에일리언]으로 프랑스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 그랑프리를 수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