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1년 인도 출생으로 본명은 Tarsem Dhandwar Singh이다. 파일럿인 아버지와 이란에서 거주하던 그는 70년대 이란의 정국이 어수선해지자 아버지에 의해 히말라야로 보내져 그곳에서 성장하였다. 인도의 Bishop Cotton School를 졸업하고 미국으로 유학하여 캘리포니아 패사디나의 유명 사립 디자인 학교 Art Center College of Design에서 수학했다.
아트 센터 졸업후, R.E.M. ,En Vogue, 딥 포레스트등의 유명 뮤지션들의 뮤직비디오를 연출하고 업계에서 두각을 나타냈으며 1991년 MTV 뮤직 어워드상을 수상했다. 또한. 뮤직비디오 분 아니라 광고 연출 분야에서도 탁월한 기량을 보인 타셈 싱은 세계적인 브랜드 나이키, 코카 콜라등의 CF를 연출하였다.
2000년 제니퍼 로페즈 주연의 환타지 호러 [더 셀 The Cell]을 토아여 장편 연출가로 데뷔한 그는 2006년 4년의 준비끝에 세계 24개국 로케로 촬영한 [The Fall]을 완성하고 캐나다 토론토 국제 영화제를 비롯한 각종 국제 영화제에서 호평을 받았으며 2007년 베를린 영화제 특별 언급상을 수상하였다.
특히 두편의 연출작을 통하여 보여준 그의 작품 스타일은 오페라적인 요소와 풍부한 색감의 비쥬얼, 값비싸고 화려한 의상 그리고 이국적인 로케장소 등으로 동시대의 MTV출신의 디렉터들과 차별화된 미장센을 구축하며 비평가들의 관심을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