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몬트 헬만 Monte Hellman

로저 코만 사단

by 켄2 2009. 6. 3. 11:17

본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32년 미국 뉴욕 출생으로 스탠포드 대학에서 연극을 전공하고 UCLA에서 영화를 전공한 헬만은 미국 B급 영화의 대부 로저 코만의 휘하에서 영화경력을 시작했다.

1959년 로저 코만과 진 코만 형제가 제작한 B급 호러무비 [유령 동굴의 야수 Beast from Haunted Cave]로 장편데뷔하였으며 1964년 배우 잭 니콜슨이 시나리오를 쓴 저예산 어드벤처 무비 [분노의 비행 Flight of Fury]를 비롯하여 잭 니콜슨이 출연한 전쟁 드라마 [Back Door to Hell (64)] 그리고 두편의 웨스턴 [Ride in the Whirlwind (65)]과 [슈팅 (65)]을 발표했다. 하지만 액시드 웨스턴 무비의 원조로 꼽히는 [슈팅]과 [Ride in the Whirlwind]은 65년에 완성되었지만 극장개봉을 못하고 68년 바로 TV를 통해 일반에게 공개되었다.

1971년 연출작이자 그의 작품 중 가장 높은 완성도를 평가받은 로드무비 [Two-Lane Blacktop]는 개봉당시 비평가들로부터 얻은 호평과는 달리 흥행에서는 초라한 성적을 거두었으나 시간의 흐름에 따라 소수의 팬들로 부터 열광적인 지지를 얻기 시작했고 곧 컬트 클래식의 반열에 올랐으며 헬만 또한 컬트 작가로 재평가 받게 되었다.

이후 그가 발표한 몇편의 작품 [본 투 킬 Cockfighter (74)][China 9, Liberty 37 (78)] [이구아나 Iguana (88)]등 또한 비록 어느 한편도 대단한 성업적 성공을 거두지 못했지만 영화팬들로부터 컬트 무비로 재평가 받았으며 특히 타란티노의 열광적인 지지를 받았으며 헬만은 1992년 타란티노의 전설적인 데뷔박 [저수지의 개들 Reservoir Dogs]의 제작에 참여하게 되었다.

데뷔초 부터 연출이외에 필름 에디터로 다양한 작품을 편집한 바 있는 헬만은 비록 크레딧에 오르진 못했지만 사무엘 퓰러의 [빅 레드 원 (80)]과 폴 버호벤의 [로보캅 (87)]등의 작품에 세컨 유닛 디렉터로 참여하기도 했으며 한 동한 캘리포니아의 발렌시아에 위치한 CalArts (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 에서 연출과정을 강의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