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2년 배우로 출발하여 영화 [미트 페어런츠 Meet the parents] [아버지의 깃발 Flgs of Our Fathers] 그리고 [앨리 맥빌] [로 앤 오더]와 같은 인기 TV씨리즈로 얼굴을 알린 배우겸 작가겸 연출가 톰 맥카시는 1966년 미국 뉴저지주 출생으로 본명은 Thomas Joseph "Tom" McCarthy 이다.
독실한 아일랜드계 카톨릭가정에서 태어난 그는 고향 뉴저지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보스턴 컬리지를 거쳐 예일 드라마 스쿨에서 연기 수업을 받았다. 졸업 후, 방송계과 영화계를 오가며 차근히 경력을 쌓아올린 그는 2003년 자신의 각본으로 완성한 코믹 드라마 [스테이션 에이전트 The Station Agent]를 통해 연출가로 데뷔하였으며 이어 발표한 [비지터 The Visitor (07)] [윈윈 Win Win (11)]등의 작품으로 역량을 인정받았다.
2009년 디즈니, 픽사 애니매이션인 [업 Up]의 시나리오를 공동으로 집필하고 아카데미 각본상 후보에 오르기도 하였으며 2016 거대한 세력에의해 은페된 참혹한 진실을 파헤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저널리스트들의 활약을 다룬 [스포트라이트 Spotlight]를 발표하고 자신 또한 데뷔이후, 최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