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3년 미국 텍사스 엘파소출생으로 미 육군 고위장교였던 아버지를 따라 독일과 스코틀랜드등지의 미 육군기지에서 성장했으며 그의 아버지는 소장으로 예편했다.
어린시절부터 아마츄어 연극무대에 섰던 밋첼은 1981년 시카고의 노스웨스턴 대학에 입학하여 연극을 전공했으며 1985년 마크 트웨인 원작의 [헉클베리 핀의 모험]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연극무대활동을 했으며 오프 브로드웨이와 TV를 거쳐 영화계로 진출, 배우로 활동했다.
1996년 스파이크 리 감독의 [걸 6]에 출연하였고 1998년 록 뮤지컬 [헤드윅]을 기획, 오프 브로드웨이 무대를 통하여 큰 갈채를 받았으며 2001년 이를 영화화한 극장판[헤드윅 Hedwig and the Angry Inch]을 완성하고연출가로 데뷔한 후, 선댄스 영화제 최우수 감독상을 수상하는 등 평단의 호평과 전세계 록마니아들의 열광적인 지지를 받았다.
영화 [헤드윅]의 성공으로 주목 받는 신예 연출가로 부상한 밋첼은 2006년 두번째 장편인 섹스에 대한 노골적이면서도 솔직한 담론과 도발적인 배우들의 연기를 통하여 파격적인 성을 묘사한 화제작 [숏버스]를 연출하고 깐느 영화제에서 집중적인 조명을 받았다.
2010년, 2007년 토니상 수상작을 각색, 스크린에 옮긴 [래빗 홀 Rabbit Hole]을 완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