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9년 영국 런던 출생으로 영국의 원로 감독 바실 디어든과 스코트랜드 출신의 여배우 멜리사 스트리블링의아들이다. 연출가 이전에 [위험한 정사 Fatal Attraction]의 시나리오를 쓰고 아카데미 각본상 후보에 오르며 각본가로 먼저 알려진 그는 영국 여배우 아나벨 브룩스의 남편이기도 하다
1977년 발표한 8분짜리 단편 [
The Contraption]으로 베를린 영화제 은곰상을 수상했으며 1984년 HBO에서 제작한 TV 미스테리 드라마 [차가운 방 The Cold Room]으로 아보리아츠 환타스틱 영화제 심사위원 특별상을 수상했다.
1986년 파라마운트사의 제안으로 애드리안 라인의 연출작인 [위험한 정사]의 각본을 쓰게 된 그는 1988년 영국 이태리 합작영화인, 스파이 스릴러 [파스칼리의 섬 Pascali's Island]를 통하여 장편데뷔하였으며 1991년 미국 작가 아이라 레빈의 동명의 베스트 셀러를 각색한 숀 영과 맷 딜런 주연의 스릴러 [죽음전의 키스 A Kiss Before Dying]를 발표했다.
영화 [죽음전의 키스]발표 후, 수 년의 공백 기간을 가졌던 디어든은 1999년, 232년의 전통을 가진 세계 최초의 은행 영국 베어링 은행 파산의 주역, 악마의 손 닉 리슨의 이야기를 다룬 이완 맥그리거 주연의 영화 [겜블 Rogue Trader]을 완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