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3년 프랑스 출생으로 IDHEC을 거쳐 소르본느에서 문학을 전공한 아노는 1960년대 후반 TV광고 연출을 시작하여 1976년 [컬러속의 흑과 백 Noirs et blancs en couleur]으로 장편 데뷔했다. 그의 데뷔작은 그가 프랑스령 카메룬에서 군복무 하던 시절 얻은 영감에 기초 한것으로 이듬해 아카데미 최우수 외국어 영화상을 수상하며 파란을 일으켰다.
1981년 세번째 영화 [불을 찾아서
Guerre du feu, La]를 연출하고 세자르 최우수 작품상과 감독상 그리고 아카데미 분장상을 수상한 아노는 이 작품을 계기로 프랑스의 대표적 상업영화 감독으로 부상했으며 1986년 움베르토 에코의 베스트셀러를 영화화한 [장미의 이름으로 The name of the Rose]를 완성하고 세계 영화관객에게 이름을 알렸다.
1988년작 [베어]로 전미 박스 오피스 1위를 기록하는 흥행 성공을 거두었으며 1991년 프랑스 여류작가 Marguerite Duras의 자전적 소설을 영화화한 [연인 L' Amant]을 발표했다. 당시 18세였던 여주인공 제인 마치와 홍콩 배우 양가휘의 파격적이고 적나라한 정사씬으로 인해 전세계에 등급 논란을 일으킨 이 작품은 역설적으로 아노의 이름을 다시 한번 전세계 관객에게 각인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1995년 아이맥스 영화 [용기의 날개]를 완성한 아노는 1997년 헐리우드 영화 [티벳에서의 7년
Seven Years in Tibet]을 연출했다.하지만 오스트리아의 산악인 하인리히와 티벳의 종교 지도자 달라이 라마와의 우정을 다룬 이 영화로 인해 아노는 중국정부로 부터 입국을 금지당했다.
2001년 2차대전 당시의 스탈린그라드 전투를 배경으로 독일군과 러시아병사의 시점에서 전개시킨 전쟁 드라마 [에너미 엣 더 게이트]를 연출했으며 2004년 패밀리 어드벤처 무비 [투 브라더스]를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