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황 지엔신(黃 建新) Huang Jianxin

중화권/중국 제5세대

by 켄2 2010. 11. 22. 23:11

본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54년 중국 시안성 출생의 황 지엔신은 장 이모우, 첸 카이게와 더불어 중국 제 5세대를 대표하는 연출가이다.

16세에 군대에 입대한 후, 시안성의 유명대학인 서북대학에서 저널리즘을 전공하고 시안 필름 스튜디오에서 연출을 비롯해 편집, 각본,촬영등의 분야에서 실무를 익힌 그는 동세대의 첸카이거와 장 이모우가 졸업한 베이징 필름 아카데미(北京電影學院 Beijing Film Academy)에 그들보다 일년 늦게 입학하여 1983년에 졸업했다.

전영학원 졸업 후인 1985년 중국 관료제도에 대한 신랄한 풍자이자 정치문화의 후진성을 폭로한 블랙 코미디 [흑포사건 黑炮事件/The Black Cannon Incident]를 발표하며 새로운 재능의 출현을 알린 그는 SF 코믹 환타지 [착위 错位 (86)]와 [똑바로 서! 구부리지 마 Stand Straight, Don't Bend Over (92)] 그리고 [목인의 신부 五魁/The Wooden Man's Bride (94)]등의 작품을 통해 자신만의 영역을 확보해나갔다.

2000년대 들어 연출뿐 아니라 제작으로 활동영역을 확대한 지엔신은 공 리, 양가휘 주연의 [트레인 周漁的火車 (02)]를 비롯하여 한국의 국민 배우 안성기가 출연한 스펙타클 서사 대작 [묵공 墨攻/ A Battle of Wits (06)]등의 홍콩 합작 영화와 [미이라 3 ]등 헐리우드 블럭버스터에 제작자로 참여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