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왕 가위(王 家衛) Wong Kar-Wai

중화권/홍콩 세컨드 웨이브

by 켄2 2008. 3. 19. 17:03

본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58년 중국 상해출생으로 어린시절 가족과 함께 홍콩으로 이주하여 홍콩 이공(폴리테크닉 컬리지) 대학으로 진학, 그래픽 아트를 전공했다. 영화광이었던 어머니의 영향으로 어린시절부터 많은 영화를 보고 자란 그는 대학을 중퇴하고홍콩 FVB-TV에서 실시한 연출자 과정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드라마일을 하게되었다.

80년대 들어 틈틈히 시나리오를 쓰기 시작한 왕가위는 1988년 홍콩 영화사상 가장 뛰어난 데뷔작 [열혈남아/몽콕하문]을 발표했다. 다큐필름을 연상케 하는 리얼리티와 그의 전매특허인 스탭프린팅, 일체의 인위적 조명이 배제된 촬영 등 실험적 요소가 강한 미장센으로 가득찬 이 작품은 비록 관객동원에는 실패했지만 홍콩을 비롯한 전세계 영화 평론가들의 지지를 받았다.

이어 [아비정전] [동사서독] [중경삼림]등 발표하는 작품 마다 평론가들의 비상한 관심을 받았으며 이 중 4번째 작품 [중경삼림]은 일반관객에게 왕가위의 존재를 알리는 가장 대중적인 작품이었다.

1997년 장국영 주연의 [해피투게더/ 춘광사설]을 발표하고 깐느 영화제 감독상을 수상했으며 [화양연화] [2046] 와 거장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 스티븐 소더버그와 함께 연출한 옴니버스 무비 [에로스]를 발표하며 포스트 MTV 시대의 대표적인 시네아스트 이자 홍콩 최고의 작가로 부상했다.

2007년 팝스타 노라 존스와 레이첼 와이즈, 나탈리 포트만, 쥬드 로등이 공연한, 그의 첫번째 영어 영화 [마이 블루베리 나이츠]를 연출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