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프레드 진네만 Fred Zinnemann

클래식/50' 헐리우드메이저

by 켄2 2008. 6. 15. 21:22

본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07년 오스트리아 비엔나출생의 유태인인 진네만은 처음엔 바이올리니스트를 꿈꾸다 대학을 진학해선 법률을 전공했다. 하지만 비엔나 대학 시절 영화의 매력에 빠져 버린 그는 결국 카메라맨이 되었고 영화수업을 위해 미국으로 떠나기 전 독일에서 촬영기사로 일했다.

1930년 루이스 마일스톤 감독의 [서부전선 이상없다]에 단역으로 출연하며 헐리우드 영화계와 인연을 맺은 진네만은 감독 루이스 마일스톤에게 말대답을 했다는 이유로 프로덕션에서 해고당했다. 이후 MGM과 계약을 맺고 지속적으로 극장 개봉용 단편영화를 연출하였으며 1938년 발표한 단편 [That Mothers Might Live] 오스카 단편상을 수상하며 성공적인 평가를 얻어낸 그는 1942년 미스테리물 [Kid Glove Killer ]로 공식적인 데뷔를 했다.

1944년 연출한 스펜서 트레이시 주연의 영화 [The Seventh Cross]로 첫번째 흥행성공을 기록한 진네만은 이후,스릴러와 웨스턴에서 필름 느와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연출했으며 1952년 자신의 명성을 세계적으로 알린 웨스턴의 마스터피스 게리 쿠퍼주연의 [하이 눈] 완성했다.

1953년 헐리우드 최고의 로맨틱한 전쟁 드라마로 꼽히는 [지상에서 영원으로 From Here to Eternity]를 발표하고 이듬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감독상과 작품상을 비롯한 8개부문을 석권했으며 [오클라호마! (55)] [A Hatful of Rain (57)] [수녀 이야기 The Nun's Story (59)]등의 작품을 내놓았다.

1966년 헨리 8세 시대의 영국 정치가 토마스 모어의 신념과 열정을 다룬 시대극 [사계의 사나이 A Man for All Seasons]로 생애 두번째 오스카 감독상을 수상하였으며 프레드릭 포사이스의 소설을 극화한 [자칼의 날 (73)] 과 제인 폰다, 바네사 레드그레이브 주연의 [줄리아 (77)]등을 연출한 그는 1982년 숀 코넬리가 주연한 영화 [Five Days One Summer]를 찍고 영화계에서 은퇴하였으며 1997년 영국 런던에서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