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짐 쉐리단 Jim Sheridan

브리티쉬/아일랜드

by 켄2 2008. 6. 7. 14:46

본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49년 아일랜드 더블린 출생으로 더블린 대학 졸업후, 캐나다를 거쳐 미국 뉴욕으로 이주하였으며 NYU에서 영화를 전공하고 극작가로 활동했다. 극작가로 활동하며 때로는 셰이라는 필명을 사용키도 했던 그는 1989년, 뇌성마비로 오직 왼발만을 움직일 수 있었던 아일랜드출신의 비운의 화가 크리스티 브라운의 감동적 삶을 닮은 휴먼 전기 드라마 [나의 왼발 My Left Foot: The Story of Christy Brown]로 장편데뷔했다.

주연 배우 다니엘 데이-루이스에게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안겨준 [나의 왼발]은 비평가들의 호평을 받았음은 물론, 상업적으로도 괄목할만한 성적을 거두었다. 영화 [나의 왼발]의 성공으로 헐리우드 메이저 제작사들의 여러 제안을 받았으나 모두 거절한 쉐리단은 1990년 조국 아일랜드에서 두번째 영화 [죽음의 환상 The Field ]을 연출했다. 주연배우인 리차드 해리스의 호연과 더불어 비평가들의 눈길을 모은 이 작품은 쉐리단의 전작 [나의 왼발]의 성공이 결코 우연이 아니었음을 증명하는 계기가 되었다.

1993년 다시 한번 배우 다니엘 데이-루이스와 호흡을 맞춰 작업한 [아버지의 이름으로 In the Name of the Father]를 완성한 쉐리단은 데뷔작 [나의 왼발]에 쏟아졌던 그 이상의 갈채를 받으며 팻 오코너와 더불어 아일랜드를 대표하는 감독으로 자리잡았다.

1997년 다니엘 데이-루이스와 세번째 작업으로 완성된 [더 복서]를 발표했으며 2002년 자전적 요소(쉐리단은 나오미와 커스틴등 자신의 두 딸과 함께 이 영화의 시나리오를 썼다)를 담아   뉴욕에서의 성공을 꿈꾸는 아일랜드 이민자 가정의 이야기를 다룬 [In America] 와 2005년 래퍼 50Cent가 주연한, 자신의 필모그라피에 비추어볼때 다소 이외적인 장르인 크라임 무비[Get Rich or Die Tryin']등의 작품을 연출했다.

2009년 덴마크의 여류연출가 수잔 비에르의 동명작을 리메이크한 드라마[브라더스]를 연출했으며 2011년 다니엘 크레이그, 나오미 왓츠 그리고 레이첼 와이즈등의 스타배우들이 공연한 미스테리 스릴러물 [드림 하우스]를 발표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