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잭 힐 Jack Hill

B급 무비

by 켄2 2009. 6. 14. 16:00

본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70년대 B급 익스플로테이션무비의 대표적 인물인 잭 힐은 1933년 캘리포니아주 L.A에서 태어났다. 월트 디즈니와 워너 브라더스사에서 프로덕션 디자이너로 근무하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자연스레 영화 제작 현장을 접하며 자란 그는 UCLA에서 프란시스 코폴라와 함께 영화 수업을 받았다.

졸업 후, 클라스메이트인 코폴라와 함께 로저 코만의 휘하에 들어간 힐은 연출,각본,촬영, 편집, 음향등 다방면에서 두루 경력을 쌓았으며 프란시스 코폴라와 함께 저예산 영화를 공동 연출키도 하였다.

1970년대 초 여성을 주인공으로 한 일련의 익스플로테이션 무비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그는 소위 여죄수 영화로 불리는 Woman-in-Prison 장르의 효시라 할수 있는 [빅 돌 하우스 The Big Doll House (71)]과 속편에 해당하는 [The Big Bird Cage (72)]로 상당한 흥행성공을 거두었으며 이후, 이 작품을 통하여 발굴한 70년대 블랙스플로테이션의 히로인 팜 그리어를 본겨적인 스타덤에 올려 놓은 두 편의 액션물 [코피 Coffy (73)]와 [폭시 브라운 Foxy Brown (74)]을 발표했다.

타고난 탁월한 재능과 달리 주류에서 벗어난 B급  영화에 자신의 에너지를 집중시켰던 잭 힐은 비록 메이저 시장으로 자신의 재능을 옮겨가진 않았지만 70년대 헐리우드 영화사에 있어 간과할수 없는 커다란 족적을 남겼으며 1980년대 이후론 영화계를 떠나 작가로 활동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