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오 우삼(吳 宇森) John Woo

중화권/홍콩 뉴웨이브

by 켄2 2008. 3. 19. 19:30

본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46년 중국 광저우 출생으로 1951년 가족과 함께 홍콩으로 이주했다. 어린시절 빈민가에서 우울한 유년을 보낸 그는 영화광인 어머니 덕에 볼수 있었던 프랑스의 누벨바그 작품과 헐리우드 뮤지컬이 유일한 낙이었다.

청년이된 오 우삼은 혼자 독학으로 영화를 공부하기 시작했으며 8mm와 16mm필름으로 단편을 제작하기 시작했다. 1969년 케세이 필름에 입사한뒤 곧 바로 쇼브라더스로 옮겨간 그는 홍콩 무협물의 거장 장철감독의 조감독으로 활동하며 그에게 연출기법을 사사받았다.

1974년 성룡이 무술지도를 맡은 액션 영화 [철한유정]으로 장편데뷔하였으나 지나친 폭력묘사로 인해 상영금지 조치를 받았으며 이후, 쇼브라더스를 매입한 골든 하베스트에서 10여년간 삼류 코미디 영화를 연출하며 긴 슬럼프에 빠지게 되었다.

이런 기나긴 슬럼프에 빠진 그를 구출한건 제작자 겸 감독인 서극이다. 1986년 서극의 제안으로 홍콩 느와르의 신호탄을 쏘아올린, 홍콩영화사상 가장 유명한 액션 느와르 [영웅본색]을 연출하고 홍콩 영화계를 떠들석하게 하였다. 이후 1987년 [영웅본색 2]를 연출하고 전편에 못지 않은 관객들의 갈채를 받은 그는 1989년 홍콩 느와르의 정점이라 할수 있는 그의 대표작 [첩혈쌍웅]을 완성했다.

샘 페킨파에서, 셀지오 레오네 하워드 혹스 그리고 프랑스의 장 피에르 멜빌에 이르기까지 그에게 영향을 준 액션 거장들에 대한 오마쥬이자 폭력미학의 절정이었던 이 작품은 오우삼의 존재를 헐리우드에 알리게 해주었다.

1992년 주윤발의 하드보일드 액션 [첩혈속집]을 맞막으로 홍콩 영화계를 떠나  헐리우드로 진출한 오우삼은 1993년 그의 미국 시장에서의 가능성을 테스트 받는 작품으로  장 끌로드 반담의 [하드 타겟]을 완성했다. 비록 흥행결과는  신통치 않았으나 그의 장기인 미학적 폭력 시퀀스로 가능성을 충분히 인정 받은 그는 이어 [브로큰 애로우] [페이스 오프]등의 액션 대작을 연출했으며 97년 연출한 [페이스 오프]는 그 해 여름 미국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2000년 팬들의 비상한 관심속에 그해, 헐리우드 최고의 블럭버스터인 [미션 임파서블 2]를 연출하였다. 전세계 와이드 릴리즈로 인해 흥행결과는 무난했으나 작품면 에선 그 만의 스타일을 도저히 찾을 수 없었고 그의 팬들을 실망시키기에 이르렀으며 2002년 발표한 니콜라스 케이지의 전쟁영화 [윈드토커]는 기대이하의 범작으로 끝났다.

헐리우드에서의 실패이후, 중국으로 돌아온 오우삼은 중국 역사상 가장 장대한 전투로 기록된 [적벽대전]의 영화화 작업에 착수했으며 아시아 영화사상 초유의 제작비를 들여 2008년과 2009년에 걸쳐 2부작으로 완성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