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알란 파커 Alan Parker

브리티쉬/80년대 CF4인방

by 켄2 2008. 3. 10. 05:57

본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44년 영국 런던 출생. 10대후반이던 젊은시절에 이미 소규모의 광고회사 카피라이터로 출발하여 광고연출가가 된 후, 500여편의 CF를 연출하며 각종 광고상을 수상했다.

1974년 [Our Cissy]와 [Footsteps]등 두편의 단편영화를 발표한 이후,1976년 헐리우드 스타일의 갱스터를 모방한 뮤지컬 [벅시 멜론 Bugsy Malone]으로 데뷔했으며 10대 배우로만 구성된 캐스팅으로 완성한 이 작품은 깐느를 비롯한 세계 비평가들의 호평을 끌어냈다. 1978년 올리버 스톤이 각본을 쓴 영화 [미드나잇 익스프레스 Midnight Express]를 연출하고 다시한번 평단의 주목을 받은 그는 제작자 데이빗 퍼트냄을 따라 헐리우드로 진출했다.

1980년 뉴욕을 무대로 예술가를 꿈꾸는 젊은이들의 군상을 그린 뮤지컬 [페임 Fame]과 1982년 핑크 플로이드의 음악과 제랄드 스카프의 기발한 애니메이션이 어우러진 MTV스타일의 뮤직 드라마 [핑크 플로이드의 벽 Pink Floyd The Wall]을 발표하고 전세계 영화 매니아들의 갈채를 받았으며 특히 79년 발매된 핑크플로이드의 음반을 모티브로 제작된[핑크플로이드의 벽]은 동시대 전세계 젊은이들의 저항문화의 상징적인 작품으로 한국을 비롯한 여러나라에서는 상영금지 조치를 받았다.  

이후, 80년대의 잇단 화제작 [버디 Birdy (84)] [엔젤 하트 Angel Heart (87)] [미시시피 버닝Mississippi Burning (88)]을 연출하며 명성을 쌓았으나 앤드류 로이드 웨버의 뮤지컬을 스크린에 옮긴 대형 뮤지컬 [에비타 (96)]를 포함한 90년대에 발표한 일련의 작품들에 쏟아진 혹평으로 인해 80년대 가장 과대 평가 받은 감독중 한 사람이라는 혹평을 받기도 했다. 1995년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2세로부터 영국영화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훈장과 작위를 수여받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