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크 로마넥 Mark Romanek

CF,뮤직비디오/프로파간다

by 켄2 2009. 3. 30. 09:32

본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국의 팝 아티스트 나인 인치 네일스의 파격적인 뮤직 비디오 [closer] 이 한편으로 MTV계에 혁명을 몰고온 팝 뮤직 비디오계의 이단아 마크 로마넥은 1959년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출생하였다.

어린 시절 본 스탠리 큐브릭작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의 영향으로 영화연출가가 되기로 결심한 로마넥은 10대 시절부터 슈퍼 8mm카메라로 습작 영화를 연출했으며 뉴욕의 이타카 대학에서 사진과 영화를 전공했다.

1980년 브라이언 드 팔마감독의 연출작 [Home Movies]에 조감독으로 참여한 로마넥은 [Home Movies]의 작업현장에서 배우로 참가한 키스 고든을 만나게 되었으며 6년후 그와 공동으로 작업한 코믹 드라마 [Static (86)]으로 장편 데뷔했다.

장편 데뷔 이후, 뮤직 비디오계로 전향한 로마넥은 1990년대 스티브 골린이 설립한 프로파간다 필름에서 유명 팝 아티스트들의 뮤직 비디오를 연출했으며  마이클 잭슨에서 마돈나,레드 핫 칠리 페퍼스 그리고 데이빗 보위에 이르기까지 기라성 같은 스타들의 감각적인 뮤직 비디오로 업계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2002년 다시 장편 영화 연출에 손을 댄 그는 로빈 윌리암스의 싸이코 스릴러 [스토커 One Hour Photo]를 연출하고 도빌과 로카르노를 비롯한 여러 필름 페스티발에서 호평과 찬사를 받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