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 홍콩출생으로 캐나다 유학파인 당 계례는 스턴트 맨으로 홍콩 영화계에 입문하였으며 1989년 자신의 프로덕션인 골든 게이트를 설립하고 같은 해 문 리 주연의 액션 물 [천사 행동 3 Angel 3]으로 장편데뷔했다.
1992년 정 소동과 함께 [동방불패 東方不敗]를 연출했으며 같은 해 성 룡이 주연한 폴리스액션 시리즈[폴리스 스토리 3 警察故事3超級警察]를 연출하는 동시에 몇개의 액션 씬에서 성룡의 스턴트를 담당했다.
이후, 성 룡과 다시 호흡을 맞추고 캐나다 로케로 완성한 코믹 액션물 [홍번구 紅番區]를 완성하고 홍콩 영화로는 사상최초로 미국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르는 성과를 이뤄낸 당계례는 1996년 [폴리스 스토리 4 警察故事IV 之簡單任務]를 발표하고 홍콩내 최고 흥행기록을 수립했다.
이렇듯 성 룡과의 파트너 쉽으로 승승장구하며 기록적인 흥행성공을 거둔 당 계례는 결국 헐리우드로의 진출 기회를 얻었으며 1997년 레슬리 닐슨의 코미디 영화 [Mr. 마구]를 연출했으며 홍콩의 액션 스타 홍금보가 주연한 미국 CBS의 TV 씨리즈 [동양특급 로 Martial Law]를 기획, 제작하고 연출과 무술지도를 담당했다.
2000년 [동양특급 로]의 종영과 동시에 다시 홍콩으로 돌아온 그는 홍콩의 곽 부성, 미스 제팬출신의 후지와라 노리코 그리고 헐리우드 B급 액션 배우 마크 다카스코스를 캐스팅한 신세대 액션 무비 [차이나 스트라이크 포스]를 발표했으며 2005년 한국 배우 김 희선, 최 민수등이 출연한 성룡 주연의 스펙타클 무협 환타지 [신화- 진시황릉의 비밀]을 완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