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닐 조단 Neil Jordan

브리티쉬/포스트앵그리영맨

by 켄2 2008. 2. 27. 15:21

본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50년 아일랜드 슬리고 카운티출생으로 화가인 어머니와 교수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조단은 더블린에서 성장하고 더블린대학을 졸업했다. 대학 졸업후, 몇편의 소설을 발표한 조단은 가디언 픽션상을 수상하며 작가로서의 역량을 인정받았으며 1981년 존 부어맨 감독의 [엑스칼리버 Excalibur]에서 스크립트 컨설턴트를 담당하고 영화계와 인연을 맺기 시작했다.

1982년 북아일랜드를 무대로 한 크라임 무비 [천사 Angel]을 발표하며 데뷔한 조단은 1984년 채널4의 지원을 받아 완성한 환타지 호러 [늑대의 혈족 The Company of Wolves]을 발표했다. 그림 형제의 동화를 각색한 이 영화로 이듬해 1985년 아보리아츠 환타스틱 영화제 심사위원 특별상을 수상했으며 1986년 발표한 [모나리자 Mona Lisa]는 아카데미와 골든 글러브에 노미네이트 되는 등, 비평적 성공을 거두었다.

영화 [모나리자]의 비평적 성공에 힘입어 헐리우드로 진출한 조단은 [하이 스피리츠 High Spirits (88)] [천사 탈주We're No Angels (89)] 등 2편의 영화를 연출하나 두 편 모두 흥행에 실패, 다시 영국영화계로 복귀했다.

영국으로 돌아온 조단은 1992년 그의 대표작이자 그를 일약 스타감독으로 부상시킨 [크라잉 게임 The Crying Game]을 발표했다. 자신이 직접 각본을 쓴 이 작품으로 그는 아카데미 각본상을 수상했으며 다시 헐리우드로 건너가 톰 크루즈. 브래드 피트등 화려한 출연진을 이끌고, 앤 라이스의 고딕 소설을 영화화한 호러 [뱀파이어와의 인터뷰Interview with the Vampire]를 연출, 흥행성공을 거두었다.

[뱀파이어와의 인터뷰]의 성공으로 헐리우드내에서 입지가 굳어진 그는 평소 만들고 싶어했던 자신의 조국 아일랜드의 혁명가 마이클 콜린스의 일대기를 영화화하고  베니스 영화제 금사자상을 수상하며 오랜숙원을 이루었다.

1997년 연출작인 [푸줏간 소년 The Butcher Boy]으로 베를린 영화제 은곰상(감독상)을 수상하며 다시 한번 국제 무대에서 인정받은 조단은 이후, [The Good Thief (02)] [플루토에서 아침을 Breakfast on Pluto (05)] [브레이브 원 The Brave One
 (07)]등의 2000년대 작품을 발표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글 더보기